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박근혜(65)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서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한 수사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그동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하면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관련 인물들을 구속했다.

하지만 유독 우 전 수석의 혐의에 대한 수사에서는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 못했다.

심지어 검찰 특별수사팀을 비롯해 1기 특별수사본부,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도 우 전 수석 의혹 매듭을 짓지 못하고 2기 특별수사본부로 넘기면서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도 일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후 상황이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검찰은 지난 21일 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 이후 사흘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또 검찰 등에 따르면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최근까지 청와대로부터 넘겨받은 민정수석실 자료 등 압수물 분석에 주력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 전 수석은 최씨 등이 국정을 농단하는 과정에서 이를 묵인하거나 협력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수사와 별개로 우 전 수석 의혹 수사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민정수석으로 재직 당시 자문료 형식으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확인을 위해 투자자문업체 M사를 압수수색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오는 5월 치러지는 조기 대선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수사 결과에 대한 논란을 피하고자 검찰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수사가 대선까지 이어지면 어떤 결과를 내놓든 정치적 수사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