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왼쪽부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 사진=민주신문

‘대세’ 문재인vs안희정‧안철수 등 다크호스 ‘호시탐탐’
정권 교체 확률↑…박 퇴진 따른 보수세력 결집 변수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헌정 이후 첫 여성 대통령이자 1987년 대통령 직선제 이후 첫 과반(51.86%) 득표로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이 결국 5년의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파면됐다. 지난해 8월말 불거진 최순실 게이트로 시작돼 12월9일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 통과까지 약 90일간 이어진 탄핵정국은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으로 종지부를 찍었다. 이에 조기대선의 시계는 5월 장미의 전쟁으로 맞춰지게 됐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을 결정하면서 조기 대통령선거가 현실로 다가왔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됨에 따라 대통령의 궐위 상태에서 60일 이내에 조기대선이 치러지게 된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오는 5월9일이 가장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어느 때보다 정권교체와 국정심판 프레임으로 치열하게 치러질 장미대선을 앞두고 대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당내 경선 자체가 대선 본선이라 불리는 더불어민주당은 초유의 장미대선을 앞두고 가장 앞서 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의 지지율 합계가 60% 안팎을 넘나들며 다른 정당의 후보들을 압도하고 있다.

민주당 지지율도 50%에 육박하고 있다. 또한 두 차례에 걸친 후보 합동토론회를 치르며 정권교체를 향해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장미대선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는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은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심지어 자유한국당은 대선주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나 지지율조차 조사되지 않는 상황이다. 마치 저마다 사정을 안고 속앓이를 하는 모양새다.

초유의 장미대선 정국에서 변수도 존재한다. 대세인 문재인 전 대표를 패권으로 규정한 ‘반문재인’ 연대와 함께 ‘개헌’까지 포함하는 제3지대, 빅텐트가 다시 등장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또한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동정론으로 인한 ‘샤이 보수’가 ‘앵그리 보수’로 변화해 대선 정국 전면에 등장할 수도 있다. 이들이 등장할 경우 범보수 후보 단일화 요구 등이 거세지는 등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9부 능선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가속화하며 굳히기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그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말을 아끼며, 촛불민심에 따르는 행보를 보였다.

또한 당내 경쟁 주자들이 공식적인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대선 레이스에 참여한 것과 달리, 문 전 대표는 공식적인 대선출마 선언을 하지 않은 채 정중동의 행보만 보였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됨에 따라 문 전 대표와 매머드급 캠프는 그동안 방어적이던 캠프 전략을 공세적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대연정’ 발언으로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화제를 모았던 안 지사는 ‘선의’ 발언 이후 주춤했지만, 차츰 지지율을 회복하는 모양새다.

더욱이 완전국민경선과 결선투표제로 치러지는 민주당 경선에서 안 지사가 결선투표제까지 올라갈 경우,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의 결승전은 사실상 예측하기 힘들다는 게 중론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정책 위주의 행보를 보이며 탄핵 정국 이후 정체된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모든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두 차례의 합동토론회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른 최성 고양시장은 당내 대선후보들과 달리 인지도가 낮은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물리적으로 대선이 60일 이내에 치러지는 것을 감안하면 민주당 대선주자들의 상승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당 차원에서는 본격적인 대선정국에 들어서면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의 국정 실패를 화두로 대대적인 공세를 취하며 유리한 선거 정국을 이끌어 갈 수 있다.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로 치러지는 민주당 경선은 9일 마감한 1차 선거인단 모집에서 160만명을 넘기면서,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12일부터 2차 선거인단 모집이 시작돼, 민주당 경선은 200만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은 다음달 8일 현장 대의원 투표를 통해 민주당 대선 후보를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 관계자는 “200만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경선에 참여할 경우, 역선택의 우려는 사라졌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 남은 경선 과정에서 각 대선 후보 간 치열한 검증과 아름다운 경쟁을 통해 정권교체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손학규(왼쪽부터 시계방향)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이재명 성남시장,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이인제 전 자유한국당 의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사진=민주신문

속앓이

국민의당은 ‘빅텐트’를 주장하며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과 함께 경선 흥행을 기대했지만,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손 의장 간 경선룰 합의부터 파열음을 강하게 내고 있다. 국민의당이 경선룰 합의를 위해 마지노선으로 정한 8일은 이미 지났다.

손 의장은 신분증 확인만 되면 투표권을 부여하는 ‘100% 현장투표’ 또는 ‘현장투표 80%+숙의배심원제 20%’를 요구하고 있다. 손 의장은 당내 경선에서 여론조사를 배제하지 않으면 ‘당내 경선 불참’이라는 배수진까지 친 상황이다.

안 전 대표 측은 딜레마다. 손 의장이 경선 불참 선언과 함께 “안철수 사당”이라는 점을 강조해 ‘친안 패권주의’라는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크다. 안 전 대표의 당내 지분이 큰 국민의당 입장에선 민주당과 문 전 대표를 향해 ‘문모닝’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친문 패권주의’를 비판해왔기 때문이다.

바른정당은 8일 경선룰을 확정하면서 대선 후보 선출일을 당초 24일에서 4일 늦춘 28일로 정했다. 현재까지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대선출마 선언과 함께 적극적인 대선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문제는 지지율이다.

바른정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통과에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지만, 한 자리수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하면서 ‘새로운 보수’를 주창했지만, 박 전 대통령과 한 배를 탔던 부담감도 상당하다.

이에 바른정당은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 등 외부 인사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김 전 대표와 정 이사장은 바른정당 러브콜에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으로 인해 당내 경선룰 협의 등 당 차원의 대선 준비가 가장 늦은 편이다.

또한 현재 이인제 전 의원, 원유철 전 원내대표, 안상수 의원,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등이 대선출마를 선언했지만, 대다수가 여론조사에서 윤곽도 보이지 않고 입장이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대내외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황 대행은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애매모호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또한 홍 지사는 성완종 리스트로 2심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대법원의 판결이 남아있고,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라 당원권 회복 등의 문제 해결이 우선이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도 자유한국당으로서는 부담감으로 작용될 수밖에 없다. 인명진 비대위 체제로 운영 중인 자유한국당은 탄핵심판 기간에도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지 않은 채 당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속 의원 59명은 헌재에 박 전 대통령 탄핵각하를 요구하는 탄원서까지 제출했기 때문이다.

정의당은 지난달 17일 심상정 상임대표와 40대 기수론을 주장한 강상구 전 대변인과의 경선을 통해 여야 원내정당 중 가장 빠르게 대선후보를 결정했다.

그러나 심 상임대표는 대선 공약 발표 등 왕성한 대선 행보에도 불구하고, 원내 비교섭단체라는 약점과 외연 확장의 한계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정의당 관계자는 “심 상임대표의 인지도나 정책적 역량 자체는 다른 정당후보들과 비교했을 때 절대 뒤쳐지는 것이 없다”며 “다른 정당 후보와는 달리 언론 노출이 잘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변수는?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지키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 대세론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 반문재인' 구도가 고착화 된 상태에서 중도와 보수를 표방하는 대선주자들이 후보 단일화에 성공한다면 대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심은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다. 현재 무소속인 김 전 대표가 직접 장미대선에 뛰어들 경우 김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제3지대 빅텐트가 또다시 화두로 떠오를 수 있다.

또한 김 전 대표의 트레이드마크인 경제민주화와 개헌을 매개로한 3년 대통령을 공약으로 내새운다면 김 전 대표와 국민의당, 바른정당까지 참여한 후보 단일화도 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김 전 대표는 7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하면서 국민의당 경선에 참여 중인 손학규 의장과 회동을 가졌다. 이어 9일에는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을, 10일에도 남경필 지사와 접촉하면서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더욱이 김 전 대표의 민주당 탈당으로 당내 비문계 인사들이 동반 탈당하게 될 경우 제3지대 빅텐트는 수월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제3지대 형성과 ‘반문-개헌 연대’를 꾸려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가장 큰 문 전 대표와 경쟁하겠다는 모양새다.

그러나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정치 공학적 연대에 반발하며 대선 완주를 선언한 상태에서 당 차원에서의 후보 단일화는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또 다른 변수는 범여권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나 범여권 대선 후보자간 후보 단일화가 꼽힌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과 야권 중심의 정권교체의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위기감을 느낀 범여권이 ‘샤이 보수’ 등 보수 지지층의 결집을 위해 합쳐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유승민 의원은 자유한국당과의 보수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남경필 지사는 그런 단일화는 안 된다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또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한 동정론으로 ‘샤이 보수’가 ‘앵그리 보수’로 변화하면서 범보수 후보 단일화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압박을 시도할 수도 있다.

현재까지 장미대선의 추세는 ‘문재인 대 반문재인’의 대선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결국 이 과정에서 ‘반문’을 표방하는 진영이 후보 단일화에 성공해 양자 구도로 흘러가느냐와 보수-중도-진보를 표방하는 대선 후보자들이 각각 ‘마이웨이’를 선언하며 다자간 승부가 이뤄지느냐도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5월, 제19대 장미대선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됨에 따라 궐위 상태인 채로 치러지는 제19대 대통령선거는 장미대선으로 불리며 보궐 선거로 치러지게 된다.

당초 제19대 대통령선거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임기 만료 전 7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에 선거를 치러지게 된다. 만약 헌재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을 기각‧각하했을 경우, 오는 12월20일 19대 대선이 치러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되면서 각 당은 60일간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에 돌입하게 됐다. 공직선거법 제35조 1항은 ‘대통령의 궐위로 인한 선거 또는 재선거는 그 선거의 실시사유가 확정된 때부터 60일 이내에 실시하되, 선거일은 늦어도 선거일 전 50일까지 대통령 또는 대통령 권한대행자가 공고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동시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다. 또한 대선일은 현재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50일 전 공고하게 돼있어 늦어도 20일부터 대선주자 간 진검승부가 펼쳐질 예정이다.

황 대행이 선거일을 지정하고 60일 이내에 조기대선이 치러지는 것을 감안할 때, 5월9일이 가장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5월 첫 주는 1일 근로자의날(월요일), 3일 석가탄신일(수요일), 5일 어린이날(금요일)이 낀 징검다리 황금연휴 기간이기 때문이다.

5월9일이 19대 대선일로 지정될 경우, 각 정당은 이달 26일까지 당내 경선을 통해 대선 후보자를 선출해야 한다. 또한 대선에 출마한 지방자치단체장이나 공무원은 각 당의 최종후보로 결정될 경우, 대선일 3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

현재 대선출마를 선언한 자치단체장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이다. 또한 여권의 대선주자로 꼽히는 황 대행과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대선에 출마할 경우, 다음달 9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선관위에 최종 후보로 등록하는 것은 4월15~16일 양일간이다. 그러나 후보 단일화의 경우, 투표용지 인쇄를 시작하는 4월30일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

재외국민 투표권도 생긴다. 재외국민투표는 3월30일까지 선거인 등록 후 다음달 25일부터 10일간 진행된다. 19대 대선 선상투표는 5월1~4일 중 선장이 정한 일시에 이뤄지며, 사전투표는 ‘선거일 5일 전부터 2일 동안’에 치르게 돼있어 5월4일과 5일, 이틀간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궐위 선거인만큼 투표시간은 보궐 선거 규정에 따라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