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종로 26길에 소재한 SK그룹 앞에서 ‘SK케미칼 규탄’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SK케미칼이 독극물을 불법 유통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도덕 불감증을 질타하는 비판 여론이 점증되고 있다.

21일 환경부와 참여연대 등에 따르면 SK케미칼은 지난 2013년 3월 관리감독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독극물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재고품 30t을 3개 업체에 불법 판매했다.

SK케미칼은 이 과정에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허위 조작해 독성물질인 PHMG를 일반화학물질로 둔갑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가습기 살균제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던 터라, SK케미칼의 행위는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는 2011년 4월 폐손상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잇따른 사망사고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그해 8월 원인 미상의 폐손상 원인이 가습기살균제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같은 해 11월에는 역학조사와 동물흡입실험 결과 가습기살균제의 독성이 확인되면서 제품 수거 명령 및 판매 중단이 내려졌다.

정부는 이처럼 가습기 살균제가 불거지자 PHMG를 유독물질로 규정하고 엄격한 관리에 나섰다.

정부는 2012년 9월부터 PHMG 함량이 25%이상 혼합물일 경우 유독물질로 지정해 판매할 때 반드시 허가를 받도록 규제했다. 2014년 3월부터는 PHMG 함량기준을 1%로 낮추는 등 대폭 강화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이 사안과 관련,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종로 26길에 소재한 SK그룹 본사 앞에서 ‘SK케미칼 규탄’ 시위를 벌였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이날 “검찰은 가습기살균제 살인기업 SK케미칼 수사하고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SK케미칼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원조격이자 주범으로 전체 제품의 90%이상 원료를 공급했고 가습기살균제 첫 제품을 개발해 8년간이나 직접 판매한 살인기업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SK케미칼의 불법 유통 사실 여부와 후속 조치에 대한 답변을 듣기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업체 측은 결국 입을 닫았다. 더욱이 답변을 주겠다던 이 회사 홍보 관계자는 차일피일 시간을 끄는 등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8일 SK케미칼 등 2013년부터 최근까지 PHMG 혼합물 295t을 불법 수입 제조 판매한 33개 업체를 적발해 화학물질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