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소영 기자] 야4당 대표는 21일 회동을 갖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기한 연장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정병국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황 대행에 수사기한 연장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압박하며 반대당론을 정한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추 대표는 “특검 연장은 국민 80%가 바라고 있고, 완전한 적폐 청산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황 대행이 대통령과 공범으로 지목된 상황에서 특검연장 승인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황 대행 역시 똑같은 공범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15건의 수사 대상 중 수사가 끝난 건 단 4건에 불과하다”면서 “그런데도 자유한국당은 특검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정했다. 민심 무서운지 모르는 염치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도 “특검법은 제정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을 포함해 다 합의를 본 법”이라며 “본 조사 70일, 부족하면 30일 연장하겠단 것은 여야 합의됐던 것이다. 따라서 법 정신에 입각해서 연장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황 대행이 사실상 연장을 거부한다면 23일 본회의에서 특검연장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정세균 국회의장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해 직권상정을 시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