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읍성 전망대에서 본 낙안읍성 민속마을 전경

낙안읍성민속마을, 〈구르미 그린 달빛〉 풍등제 촬영지로 유명세 
선암사· 전통 야생차 체험관·순 천드라마 촬영장 등 볼거리 풍성

[민주신문] 햇살이 따스하게 내려앉은 초가집 마당과 돌담 사이로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함께 흐르는 곳. 순천시 낙안면에 자리한 낙안읍성민속마을은 ‘살아 있는 민속박물관’이라 할 만하다. 

조선 시대 모습이 잘 보존된 마을에 지금도 100세대 가까이 산다. 얼마 전에는 온 마을 초가지붕이 새 옷으로 갈아입었다. 해마다 가을걷이가 끝나면 짚을 이어 지붕을 새로 얹는다.

관람객은 구불구불 이어진 고샅을 따라 거닐며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난다. 길쌈, 풀무질, 그네 타기, 천연 염색, 국악기 연주 같은 체험을 하고, 초가 민박에서 하룻밤 묵어갈 수도 있다.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의 풍등제 장면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평지인 마을을 둘러싼 읍성은 1397년(태조6) 낙안 태생 김빈길 장군이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았다. 축성 당시에는 토성이었으나 1424년(세종6) 돌로 다시 쌓아 규모가 커졌고, 1626년(인조4) 임경업 장군이 낙안군수를 지낼 때 중수했다고 한다.

읍성은 동서로 긴 직사각형이다. 길이가 1410m이고, 동·서·남쪽에 각각 성문이 있다. 동문에서 서문을 향해 마을을 가로지르는 큰 도로가 있고, 도로 북쪽에 관아, 남쪽에 민가가 모였다. 이런 배치는 낙안읍성이 한양도성을 본떠 만든 계획도시임을 알려주는 형태라 한다.

초가집 정취

낙안읍성민속마을은 두 가지 방법으로 둘러보면 좋다. 동문으로 들어가 관아 지역을 구경한 뒤 민가를 둘러보며 각종 체험을 하는 방법, 동문 바로 위 낙풍루로 올라가서 성곽을 따라 한 바퀴 도는 방법이다. 

성곽을 따라 걸으면 고즈넉한 마을 풍경을 느긋하게 조망할 수 있다. 특히 서문과 남문의 중간 지점인 읍성 전망대에서 둥글둥글 초가지붕이 어깨를 맞댄 소담스러운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을 북쪽에는 객사, 동헌, 내아가 나란히 자리한다. 객사는 한양에서 내려온 관리들이 묵는 숙소, 동헌은 군수 집무실, 내아는 안채에 해당한다. 객사 뒤에는 이순신 장군이 심었다는 푸조나무가 있고, 동헌 앞에는 납월(음력 12월)에 핀다고 해서 납월매라 부르는 홍매 한 그루가 붉고 여린 꽃봉오리를 피워 올렸다. 

조선 시대 지방 관아의 핵심 건물인 동헌은 행정과 송사 등의 업무가 진행된 공간이다. 당시 죄인을 다스리던 모습을 재현한 동헌 앞마당이 기념 촬영 장소로 인기다. 관아 건물을 둘러보고 나서 낙민관자료전시관에 들러 낙안읍성 관련 영상도 감상하자.

뿌리깊은나무 박물관으로 이전한 한옥, 고 김무규 선생 생가

마을 남쪽에는 초가집이 옹기종기 모였다. 돌담을 끼고 고샅을 따라 거닐며 민속자료로 지정된 가옥을 비롯해 각종 체험 공간, 연못, 물레방아, 옥사, 빨래터 등을 볼 수 있다. 민박에서 하룻밤 묵어도 좋다. 초가집인 겉모양과 달리 내부에 욕실, 화장실 등을 갖춰 편하다. 

저잣거리 터에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음식점이 들어섰다. 국밥, 백반, 비빔밥, 칼국수, 파전, 빈대떡, 도토리묵, 두부김치, 동동주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낙안읍성민속마을 바로 앞에 순천시립뿌리깊은나무박물관이 있다. 월간 《뿌리깊은나무》 발행인 고 한창기 선생이 평생 수집한 문화재급 소장품 6500여 점이 전시·보관된 곳이다. 

1976년 3월 창간한 《뿌리깊은나무》는 국내 최초로 한글 전용, 가로쓰기를 도입해 잡지계에 새 장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박물관 전시실 앞에 단아한 한옥이 눈에 띈다. 거문고와 단소 명인 고 김무규 선생의 구례 생가를 옮겨 복원한 집이다. 영화 〈서편제〉에서 선생이 거문고를 연주한 장면을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순천드라마촬영장, 1970년대 서울 달동네
낙안읍성 대장간
순천만 와온해변

힐링 코스

힐링을 위한 순천 여행길에 선암사와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을 빼놓을 수 없다. 선암사는 국내 불교 양대 종파 중 하나인 태고종의 본산으로, 송광사와 함께 순천을 대표하는 사찰이다. 

조선 후기에 만든 무지개다리 승선교, 문화재로 지정된 해우소, 원통전의 모란꽃살문 등 볼거리가 많고, 이른 봄 매화가 특히 아름답다. 원통전 뒤의 백매와 각황전 담장 옆 홍매는 천연기념물 488호로 지정되었다.

선암사 가는 길목에 자리한 순천전통야생차체험관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에게 평온한 휴식을 선사한다. 아늑한 체험관에서 향긋한 차 한 모금 마시면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이다. 숙박도 가능하다.

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순천드라마촬영장과 와온해변에 들르자. 순천드라마촬영장은 1960년대 순천 읍내를 비롯해 1960~1980년대 서울의 달동네와 변두리 모습을 재현한 세트장이다. 젊은 층은 물론 중·장년층에게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드라마 〈사랑과 야망〉 〈서울 1945〉 〈에덴의 동쪽〉 〈자이언트〉 〈제빵왕 김탁구〉 〈빛과 그림자〉, 영화 〈허삼관〉 〈강남 1970〉 등 많은 작품을 이곳에서 촬영했다.

순천만 와온해변은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솔섬이라 불리는 작은 무인도를 배경으로 드넓은 갯벌을 황금빛으로 물들이며 해가 지는 풍경이 압권이다.
자료출처: 한국관광공사(www.visitkorea.or.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