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바른정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바른정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경우, 의원 전원이 총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바른정당의 이같은 책임론은 답보상태에 빠진 지지율 등 위기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배수의 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은 어떤 결과에도 승복하겠다"면서도 “탄핵이 기각된다면 탄핵 추진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총사퇴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정치권이 광장이 아닌 국회에서 헌재 판결 이후 로드맵을 짜야 한다”고 5당 대표 긴급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새누리당 친박 핵심을 향한 원색적인 비판도 나왔다.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소위 진박 감별사를 자처한 조원진, 막말 파동 주인공 윤상현, 촛불은 꺼진다고 민심을 짓밟은 김진태 등 이런 간신배들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진실을 호도하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는 탄핵 인용 즉시 해체하고 모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에 남아 있는, 특히 탄핵에 찬성했던 30여명은 인용 즉시 탈당하고 바른정당으로 합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 인권을 지켜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대통령이라고 하더라도 법 앞에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며 "조사받는 것은 당연한, 대한민국 국민의 기본 의무인데 대통령이라고 비호를 받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