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박정익 기자]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다.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7차 청문회까지 개최하면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국정농단 진실을 규명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최순실 등의 모르쇠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 용두사미(龍頭蛇尾), ‘맹탕 청문회’가 됐다.

공식적인 국조특위 활동은 오는 15일 종료하게 된다. 물론 지난 두 달여간 국조특위 위원들의 진상규명 노력을 폄훼하는 것은 아니다.

국조특위는 국정조사를 통해 밝혀진 사실을 현재 진행되고 있는 특검 수사와 발을 맞추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책임을 묻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노력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은 답답함과 자괴감, 그리고 분노가 더 끓어올랐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충격에 빠진 것은 어느 누구도 이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 모습 때문이다.

청문회 내내 혐의를 부인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한 증인들은 구속 수감되거나 위증으로 고발당하는 와중에도 한결 같았다.

불신을 키우는 사회다.

2014년 4월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는 어느덧 1000일이 지났다. 세월호 7시간 의혹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과 측근들은 유가족들의 진실 규명을 외면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2015년 11월 쌀값 안정을 외치며 집회에 나섰던 故백남기 농민은 경찰이 쏜 직사 물대포에 의식을 잃고, 1년간의 사투 끝에 운명을 달리했다. 공권력에 의해 한 국민의 생명이 꺼졌음에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2015년 5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사태도 마찬가지다. 정부의 '실패한 비밀주의'를 누가 결정 했는지 우리는 알지 못한다. 정부가 신속하게 상황 대처를 했더라면 루머도 없었을 것이다.

국민이 바라는 것은 진실, 그리고 합당한 조치다. 간단명료하지만 결과 도출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과의 싸움. 그들은 진실 규명이후에도 ‘희생양’이라고 외치며 억울함을 토로할지도 모른다.

표류하는 대한민국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환부를 도려내야 한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갈망하는 국민들의 염원이 꺾이지 않길 희망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