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박정익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 “수차례 반대 의사를 표시했음에도 결국 의결됐고, 무엇보다 대통령의 즉각 퇴진과 국무위원들의 사퇴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중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뜻, 민의를 전달했다고 생각하는데 아무튼 그것에 대해 진지한 반성과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큰 실망을 하고 중간에 퇴장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다른 국무위원들은) 별 반응이 없었다. 오히려 저를 공박했다”며 “‘국무위원들에게 그런 발언을 할 수 있느냐’ 이런 식의 얘기를 했다. 어쨌든 저는 국무회의 참석권자고 발언권을 갖고 있고, 국민을 대변해야 하는 입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발언을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아무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이 부분에 대해 진지한 반성과 성찰의 자세는 전혀 없었다”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추진한지 한 달도 안 되고, 그런 상황에서 급속히 추진할 이유가 뭐 있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1주일이라도 연기하자고 제안했는데도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탄했다.

한편 박 시장은 청와대에서 국회 추천총리 거부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물론 정권, 정부 담당자들이 사태의 심각성이나 국민 분노의 감정을 느끼지 있지 못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그런 반응이 나올 수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