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정부가 강남 재건축발 부동산 경기 과열 확산을 막기 위해 내달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부동산 시장의 공급 과잉을 막기 위해 택지 공급을 줄이기로 한 대책을 발표한지 두 달 여 만이다.

27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관계 장관들은 이날 열린 경제현안점검회의에서 최근 과열된 부동산 시장의 현상에 대한 인식과 선별ㆍ단계적 대응 필요성을 공유하고 관련 대책을 확정하기로 했다.

대책은 다음달 3일 향후 관계 부처 간 추가 협의를 거쳐 내놓을 예정이다.

이는 청약시장이 여전히 뜨겁고, 가격도 상승세여서 이대로 놔뒀다간 투기세력을 막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부동산 추가 대책 수위는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1주일 정도 시장 흐름을 지켜보고 최종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부동산 과열 우려는 그동안 급등하는 강남 3구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부동산 시장에선 현재 강남 3구 재건축을 중심으로 가격이 단기 급등하고 아파트 청약시장의 이상 과열 현상이 여전하다.

전문가들은 강남3구 투기과열지구 지정과 분양권 전매 제한 강화, 아파트 1순위 청약 자격 강화 등을 부동산 과열 방지 대책으로 거론해 왔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25일 부동산 시장 공급 과잉을 막기 위해 대규모 택지 조성 사업을 잠정 중단해 공급 물량을 조절하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한편 이날 경제현안점검회의에서는 주택시장 대책이외에도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 및 조선 밀집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한진해운 관련 동향 등이 논의됐다.

경제현안점검회의는 유일호 기획재정부 부총리가 최근 경제 관계 장관회의에서 언급한 경제팀 주간 회의를 정례화한 것이다.

이 회의는 대내외 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신설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