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박정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 25일 연설문 사전 유출 등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순실씨와의 관계에 대해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 받은 적 있다"면서 "취임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 물은적은 있으나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고 밝혀 최 씨가 연설문 작성 과정에 일정부분 개입한 사실을 인정하기도 했다.

끝으로 박 대통령은 "저로서는 좀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맘으로 한 일인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끼치고 놀라고 마음 아프게 해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마무리 했다.

진실 규명 의지 있나 

박근혜 대통령의 이날 대국민 사과는 의혹의 실체를 인정하면서도 진실 규명을 위한 수사 의지를 밝히지 않아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정치권 역시 진정성이 부족하다며 후속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청와대 연설문 유출 사건에 대해 깊은 유감과 국민에게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대변인은 “아마 대통령도 이 사건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그 많은 문건이 계속 유출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객관적이고 신속한 수사로 이번 사건의 실체를 확인해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국민의 우려와 심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엄중한 후속조치를 당내 의견을 모아 요구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일방적 해명과 형식적인 사과는 국민이 납득 못할 것”이라며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을 개인적 관계라며 이해해달라는 것이 대통령이 하실 말씀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대변인은 “국민이 원하고 보고 싶었던 것은 엄중한 시국에 대한 인식과 진심어린 사과, 즉각적이고 철저한 검찰 수사 의지, 관련자 전원에 대한 처벌 및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 약속”이라며 “하지만 대통령은 개인적 관계를 이해해달라는 말만 했다. 대통령이 청와대라는 공적 시스템을 두고 비선실세를 통해 국정을 운영했음을 자인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순실 게이트는 얼렁뚱땅 형식적 해명과 사과, 개인적 관계에 대한 이해로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진심어린 대통령의 사과와 철저한 수사 의지, 최순실 씨를 비롯한 책임자 전원에 대한 즉각적이고 신속한 신병 확보와 수사, 관련자 전원에 대한 책임 추궁,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아무런 공적 지위가 없는 최순실 씨에게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에도 직접 의견을 물어봤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최순실 씨가 비선실세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변인은 또 2014년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당시 국기문란으로 규정하고 일벌백계를 요구한 점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최순실 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것은 2014년 정윤회 사건당시 대통령 스스로 밝힌 것처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기문란이며 일벌백계의 대상”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대통령과 최순실 씨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존감을 빼앗겼다”며 “대통령이 진실 해명과 진정성 있는 사과 없이 어물쩍 상황을 넘기려한다면 성난 국민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 사과 절망스럽다”며 “대국민사과를 녹화로 진행한 것 자체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다. 국민의 분노를 철저히 외면하는 행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국민을 바보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도저히 나올 수 없는, 너무도 비상식적인 해명”이라며 “모든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음을 다시금 확인하고, 어떤 방식이라도 대통령이 직접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