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박정익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는 27일 새누리당 이진복 정무위원장이 불참한 가운데 야당 단독으로 오는 10월 4일 실시될 산업은행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었다.

정무위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이진복 위원장 대신 사회권을 발동해 국감 증인‧출석요구를 위한 전체회의를 야당 단독으로 개회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상임위원장이 사고가 있거나 궐위된 경우, 위원회 개회·의사진행을 거부·기피할 경우 위원장을 배출하지 않은 교섭단체 중 소속 의원수가 많은 교섭단체 간사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한다’고 명시돼있다.

이학영 의원은 “정무위에 국가 대사가 산적해 있기 때문에 부득이 야당만 참석한 가운데 개회하게 됐다”고 밝혔다.

정무위 소속인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의사진행발언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최소한의 책임을 방기하는 새누리당을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그래도 두 (야당) 간사께서 새누리당의 참여를 위해 오늘까지 기다려보자는 취지에서 증인만 의결하는 절차를 밟는 것 같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내일은 국감이 없고, 다음부터(목요일)는 국감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새누리당이 참여를 안하면 야당만이라도 책임있게 국감을 하자”고 촉구했다.

한편 이진복 정무위원장은 ‘사회권 이양‘과 관련해 "여야3당 간사가 국감 증인 채택을 합의한 것이 있다"며 "오늘 통과시키지 않으면 국회가 정상화되더라도 문제가 있다고 해 간사 간 합의를 거쳐 사회권 이양 문제를 양해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