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비리의혹에 자살” VS 유가족 “근거 없어 타살”

 
 


경기도 내 공무원이 잇따라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며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달 15일 용인시청서 근무하던 7급 공무원이 자살한 데 이어, 같은 달 25일과 이달 5일에도 경기도 내 공무원들이 목숨을 끊었다. 20여일 사이에 무려 3명이 사망한 것이다. 하지만 이들 모두 자살할만한 특별한 이유가 없었다는 주변의 증언에 따라 사건은 미궁으로 빠져드는 양상이다. 
지난 20여일 사이 경기도 공무원 3명이 연이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않아 사망원인을 놓고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유 불충분 자살의혹
 
지난 달 26일 경기도 안산시 사동 호수공원 주차장에서 화성시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A(43)씨가 자신의 승용차 안에서 목을 맨 채 숨졌다. A씨를 최초 발견한 것은 친구인 B씨로, 그는 경찰조사에서 “A씨의 부인이 토요일부터 남편이 귀가 하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고 집 근처에서 A씨를 찾아다닌 결과 주차장 차 안 뒷좌석에서 숨져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유가족에 따르면 A씨는 평소 몸이 안 좋아 괴로워했지만, 비리에 연루되는 등 자살을 선택했을 만한 근거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5일 새벽3시에는 고양시 일선서구 모 아파트에서 목도리로 목을 맨 채 자살한 공무원 C(여·23)씨도 발견됐다. 그는 일선서구의 한 주민센터에서 2개월가량 근무하던 신입직원이었다. C씨의 방에는 ‘엄마, 아빠 미안해. 정말 미안해’라는 내용의 유서만 발견됐을 뿐이다.

고양시청 홍보실의 한 관계자는 “C씨는 평소에도 공무원 직무가 자신과 맞지 않는 모습을 보였고, 집과 동료에게도 일이 힘들어 ‘죽고 싶다’는 말을 해왔다”며 “경찰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C씨가 약간의 우울증세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우발적인 자살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C씨의 유가족들은 “C 씨가 평소 얌전하고 책임감이 강한 성격으로 경찰 수사나 감사를 받은 적도 없어 자살 원인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5일에는 경기도 용인시청 7급 공무원인 D(31)씨가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분당 나들목 부근 공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D씨는 용인시 인사에서 시청 간부들의 도장을 위조해 인사서류에 찍어 근무 평점을 조작해 왔다는 인사비리에 연루되어 감사원의 감사를 받던 중이었다. 경찰은 비리를 저지른 D씨가 자괴감에 빠져 자살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그러나 감사를 받아 온지 20여일 만에 자신의 승용차에서 사망한 D씨의 죽음에 대해 몇 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인사업무를 담당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D씨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간부 수십명의 서류를 조작해 승진을 도왔다는 의혹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승진과 관련해 상급조직이나 간부로부터 외압이나 청탁을 받아왔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다. 만약 비리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고 해도 D씨 혼자만의 범행을 아닐 것이라는 뜻이다.
또 감사원 측은 D씨에 대한 직접적인 감사는 아직 실시한 적이 없다고 밝혀 단지 비리의혹만으로는 자살한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부분도 있다.

유가족들은 유서가 발견되지 않은 점과 번개탄을 피워놓고 가스를 마셨음에도 비교적 반듯한 자세로 숨져있던 당시 상황을 보아 ‘타살’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D씨의 사망이 ‘단순한 자살’이 아니라고 판단한 유가족들은 자괴감으로 인해 자살했다고 규정해 버린 경찰대신 검찰이 직접 수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해 수원지방검찰청에 진정서를 제출한 것.

지난달 27일 방송된 ‘경기방송’에서 유가족 대표인 D씨의 형은 “아무리 독한 사람이라도 술이나 약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연탄가스를 마실 수는 없다”며 “비록 의지로 참아냈다고 하더라도 사체 발견 당시와 같이 똑바로 앉은 자세로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수원지방검찰청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수사가 진행되는 중이기 때문에 어떠한 답변도 할 수 없다”며 “비리의혹과 타살의혹에 대해 집중수사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들의 잇따른 자살사건 사이에 연관성이 존재하는지, 또 D씨의 자살의혹에 대한 의문이 풀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고양시청 양재관 공보팀장은 비리를 저지르거나 자살을 선택하는 공무원들에 대해 “공무원 중 극히 일부분만 비리를 저질러 언론에 보도된다. 이때마다 모든 공무원들이 싸잡아 욕을 먹고 있다. 하루 빨리 비리공무원들이 단절되길 바란다”며 “공무원이라는 사회적 직책이 있는 만큼 자살 등의 극단적 선택은 되도록 피해야한다”고 말했다.
강신찬 기자
noni-jjang@hanmail.net


 박정희 전 대통령 ‘혈서충성’ 논란
 “목숨 걸고 충성할 다짐”

 
박정희 전 대통령이 만주군에 지원하기 위해 쓴 혈서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만주신문’ 1939년 3월 31일자에 실린 박 전 대통령의 혈서가 담긴 사본을 공개했다.
해당 신문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문경에서 교사로 재직하며 만주국 군관으로 지원했다. 그러나 연령초과로 탈락 하자 박 전 대통령은 ‘한 번 죽음으로서 충성함. 박정희’라는 혈서를 지원서류와 동봉해 당시 군관 모집 담당자를 감격했게 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또 이 편지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일본인으로서 수치스럽지 않을 만큼의 정신과 기백으로 일사봉공의 굳건한 결심입니다. 목숨을 다해 충성할 다짐입니다’라고 적었다. 그간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친일파 논란에 종지부를 찢는 증거가 만들어진 셈이다.
혈서의 내용이 사실로 판명되자 진보언론은 박 전 대통령을 매섭게 비판하기 시작했고, 보수언론은 ‘혈서’ 부분은 빼놓고 친일인명사전을 공격했다.
네티즌들의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다수의 네티즌들은 ‘박정희가 친일파 일줄 알았다’, ‘경제 살려놓으면 뭐하냐. 일본에 충성했는데’ 등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반대로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네티즌 세력도 적지 않다. 일부 네티즌들은 ‘그래도 박정희 대통령이 우리나라 경제를 많이 살려놓았다’, ‘그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어쩔 수 없지 않느냐’ 등의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의 이름이 들어간 ‘친일인명사전’이 곧 출판될 예정이어서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친일인명사전과 친일파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친일인명사전에서 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빼달라며 박지만 씨가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제기했지만 기각됐다.  <찬> 
 
 
‘뚱뚱한 몸매’ 때문에 범행 들통
금주의 황당사건

 
지난 2일 서울 은평경찰서는 특수강도 혐의로 A(16)군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택시기사를 위협해 금품을 갈취한 뒤 달아나 미리 준비해준 옷까지 갈아입으며 ‘완전범죄’를 꿈꿨지만 자신의 뚱뚱한 몸매를 숨기지 못해 금세 잡혀버리는 사건이 발생한 것.
지난달 27일 오전 2시경 A군은 양천구에서 택시를 타고 친구의 집인 은평구 대조동까지 갔다. 은평구에 도착한 A씨는 택시기사를 흉기로 위협해 현금 11만원을 갈취한 뒤 도주했다.
완전범죄를 꿈꾸었던 A군은 혹시 모를 경찰추적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뒀던 검은색 정장으로 갈아입는 철두철미(?)한 모습을 보이며 유유히 사라지려 했다. 그러나 택시기사는 경찰에게 “고등학생 정도의 앳된 얼굴, 모자가 달린 후드티셔츠를 입고 있었으며, 뚱뚱한 몸매를 가지고 있었다”고 신고. 경찰은 범죄현장 근처에서 어렵지 않게 검은색 양복을 입고 있던 키 175cm에 체중이 100kg이 넘어가는 흔치 않은 체형의 고등학생을 발견했다.
택시기사의 진술과는 달랐지만 검은색 양복을 입고 있던 앳된 얼굴의 한 남성을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한 경찰은 그를 붙잡아 택시기사에게 범인 얼굴과 대조시켜 본 뒤 범인임을 확인했다.
A군은 경찰에서 “열흘 전 가출해 생활비가 쪼들려 이렇게 해서라도 돈을 마련해볼까 했다”고 말했다.     <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