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사드 관련 중국 관영매체 보도,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방중과 관련해 청와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청와대가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과 관련한 중국 관영매체의 비판에 대해 강력 반박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중국 방문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 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지속적인 도발에 대해 중국 관영매체에서 사드 배치 결정이 이러한 도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것 등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수석은 중국이 그동안 북한의 핵실험에 소극적 대응에 나선 점도 문제삼았다. 중국 측이 우리의 순수한 방어적 조치를 문제삼기 이전에 그간 네 차례의 핵실험과 올해 말로 십여차례 이상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깨고 있는 북한에 대해서 보다 강력한 문제제기를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 행보에 대해서도 "이들 의원들은 이번 방중이 외교의 일환으로 사드 문제 관련 중국측의 입장을 듣고 한·중관계에 손상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중국 측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그러나 위중한 안보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의 역할이고, 정부와 사전에 협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김 수석은 "이번에 방중하는 의원들의 진의가 어디 있든간에 이분들의 방중 활동이 결과적으로는 중국 측의 입장을 강화하고, 우리 내부 분열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고도 덧붙였다.

김정재 새누리당 원내대변인도 더민주 의원들을 겨냥 "대통령의 발언을 앞뒤 잘라 왜곡하며 국내 갈등을 부채질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중국에까지 달려가 갈등 유발 역할에 충실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 한 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우리 안보문제에 대한 주변국 의견청취가 아니라 북핵 위협에 당당히 맞서기 위한 국민의 단결된 모습과 빈틈없는 대응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상욱 대변인도 "국익을 위해 봉사해야 할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이렇게 그 위치와 역할을 망각하고 벌이는 태도는 국민배신 행위이고, 국회의원 자격조차 없는 매국행위와 다름없다"며 "더민주 지도부가 사드에 대해 어깃장만 놓고 갈등과 불안을 키워 정치적 이해만 따지며 이 무모한 6분 의원에 대해 손을 놓고 있는 것도 공당이기를 포기한 처사"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가 나서 야당의원들의 외교문제까지 개입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반박했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류 방해, 비자 지연 등 중국의 사드 제재가 현실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했다"며 "정부 간 공식 채널이 막혀 있는 상태에서 야당 의원들이 충분한 고민 끝에 선택한 방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청와대의 간섭은 국익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야당 의원이기 이전에 국민이 선택한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다.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