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정계 복귀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손 전 고문의 측근으로 불리는 강훈식 더민주 의원은 3일 “강진 가서 2년 여 동안 힘들게 사셨기 때문에 강진에서 내려오실 때는 된 것 같다”고 복귀를 예상했다.

손 전 고문의 정무특보를 지낸 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7·30 2014년 7월30일 날 선거 패배 이후에 정계 은퇴하고 강진으로 가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국민의당이나 민주당이나 다들 손 대표의 영입, 또는 와 달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며 "손 대표가 구체적으로 통합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그런 역할을 하셨다 이렇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2008년에는 대통합민주신당 대표 시절에는 소위 동교동계 민주당과 통합을 이뤄냈고 2012년 대표 시절에는 당시 혁신과 통합이라고 하는 그룹하고도 통합을 이뤄냈다"며 "그래서 아마 정권교체를 바라는 분들이 확장성이나 통합의 역할 때문에 손 대표를 찾고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정계복귀를 하시게 되더라도 그런 역할들을 아마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손 전 고문의 대권 도전 여부에 관해선 "손 대표를 이렇게 오랫동안 봐왔던 느낌으로는 본인이 꼭 뭘 돼야겠다라는 생각도 있으시겠지만 동시에 본인이 (대선 국면에서) 역할을 중심으로 더 생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