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를 마치고 회의실을 나서며 당대표 출마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당대표 선거 출마에 가세하며 더민주 당권레이스는 추미애·송영길 의원,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까지 4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대표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더민주의 당대표는 유력한 대선 후보의 호위무사가 아니다"라며 문재인 전 대표와 친노무현·친문재인계에 구애하고 있는 친노·친문 성향 후보들을 비난했다.

또 그는 "탄생부터 어느 한 쪽에 치우친 당대표가 되면 역량 있는 후보들이 선뜻 대선 경쟁에 나서는 것을 주저하게 하고 대선을 공정하게 관리하기도 힘들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당 대표가 된다면 우리 당의 대선 후보 선출 과정은 보다 공정하고 보다 열려 있게 될 것"이라며 "경선 출마를 망설이는 유력 후보들을 모두 참여시켜 가장 역동적이고 감동적인 대선 드라마를 만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내 최대계파인 친노·친문계를 직접 겨냥, "우리 당에서 한 목소리만 허용이 된다면 당 내부의 역동성은 사라지고 당세는 서서히 위축될 것"이라며 "한 집단이 당직과 국회직과 대선 후보를 독차지한다면 더민주는 '덜민주'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당이 단일한 세력으로 획일화돼서는 안 된다"며 "닫힌 문이 아니라 열린 문이 필요하다. 좁은 문이 아니라 넓은 문이 필요하다"고 문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