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은 지난 22일 우리 군이 경기도 김포 인근 한강에서 대남 전단이 포장된 비닐 봉투 수십 개를 수거, 관계기관의 조사 결과 북한이 김포 북방의 북측 지역에서 의도적으로 띄워 보낸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27일 밝혔다.

"조류 이용해 독극물이나 유해 물질 살포 가능성도"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지난 22일 한강을 통해 대남(對南) 전단을 대량으로 살포했다고 27일 밝혔다.

북한이 한강을 통해 대남 전단 유포를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는 우리 사회의 혼란과 분열을 조장하기 위한 의도가 담겼다는 게 군 당국의 판단이다.

군 당국은 특히 북한이 한강 조류를 이용해 독극물이나 유해 물질이 담긴 비닐 봉투 등을 추가로 흘려보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합참은 이날 "우리 군은 지난 22일 오전 대남 전단이 포장된 비닐 봉투 수십개를 김포 인근 한강에서 수거했다"면서 "관계기관의 조사 결과 북한이 김포 북방의 북측 지역에서 의도적으로 띄워 보낸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비닐 봉투 안의 전단들은 정전협정 체결일을 북한의 전쟁 승리 기념일로 왜곡하여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내용과 무수단 미사일을 이용하여 공격하겠다고 협박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합참에 따르면 비닐 봉투 1개당 대남 전단은 20장 정도 담겨 있었으며, 북한군은 비닐 봉투를 한강에 직접 띄워 우리 측으로 보낸 것으로 분석됐다. 

군 관계자는 "북한 측이 조류 영향을 계산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단에는 정전협정 체결일을 북한의 전쟁 승리 기념일로 왜곡해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내용과 무수단(화성-10) 탄도미사일을 이용해 공격하겠다고 협박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합참은 "북한이 한강을 이용해 대남 전단 유포를 시도한 것은 이번이 최초 사례"라며 "이는 하계 남풍계열 바람의 증가로 기구를 띄워 남쪽으로 내려 보내기가 어려워지자 이러한 방법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한강 조류를 이용, 독극물이나 유해 물질이 담긴 비닐 봉투 등을 우리 측에 흘려보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해 이번에 대남 전단을 담아 일종의 '실험'에 나섰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아직까지 그런 사례는 없었으나 이런 식의 방법으로 유해 물질 등을 살포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에 최초로 식별된 만큼 더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유사한 봉투 등을 발견하면 봉투 내에 유해한 물질이 담겨있을 수 있으므로 곧바로 인근 군이나 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