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지도부들이 26일 오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확정된 경북 성주군을 방문했다. 정 원내대표가 성산포대를 둘러본 뒤 주민과의 대화를 위해 성주군청으로 들어오고 있다.

[민주신문=이학성 기자]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26일 오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확정된 경북 성주군을 찾았다. 하지만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군민들의 강력 항의에 곤혹스러워했다.

정 원내대표는 첫 일정으로 성산포대에 들러 사드 배치 상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때까지는 별다른 마찰은 없었다. 군민들은 '사드배치 반대'가 적힌 파란색 띠를 두른 채 지도부가 사드 및 군 관련 설명을 듣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가 성주군청에 도착하자 성난 주민들이 강하게 항의하기 시작했다. 군청 앞에는 군민들 500여명이 결집, '개작두를 대령하라', '개누리' 등의 팻말을 내걸어 당 지도부를 난타했다. 일부 군민들은 군청 앞에서 상복을 입고 곡소리를 내기도 했다.

경찰들의 호위를 받아 군청에 입장한 정 원내대표는 "성주군민들의 심경이 어떤지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다"며 "빼곡히 걸려있는 현수막, 군청 정문 앞에 군집된 군민들을 보면 분노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리 국가 안보가 중요해도 국민 건강과 성주 환경에 명백한 피해를 주거나 경제적 부담을 주면 일방적으로 강행은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주민과 정부와의 대화를 권유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우리 군민이 무슨 죄를 지었다고 전자파를 머리 위에 얹고 평생을 살아가란 말이냐"며 "오늘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은 국민의 생생한 소리를 제발 대통령께 보고 드려 최악지를 최적지로 발표한 이 엉터리 같은 국방부를 국회 차원에서 정신 차리도록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일부 군민들은 정 원내대표의 발언 도중 "백지화하고 대화하자"고 항의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이날 성주 방문에는 정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 김명연 김정재 원내대변인, 이완영 의원 등이 함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