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의원들 "한반도 방어 최적인지 선정 기준 소상히 밝혀야"

▲ 경북 성주가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12일 오후 경북 성주군청에서 열린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 참석자들이 사드 성주배치 반대 머리띠와 어깨띠를 두르고 걱정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한·미 양국이 오늘 오후 3시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 공식 발표를 앞둔 가운데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진 경북 성주 지역 주민과 TK 의원들이 반발이 거세다.

국방부 등에 따르면 한미 양국 군 당국은 군사적 효용성과 주민 안전·건강 및 환경 영향, 중국 등 주변국의 반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주를 배치 지역으로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공동실무단 운영 결과 보고서' 작성을 완료, 실무단장의 서명을 거쳐 양국 국방장관에게 보고서가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양국 군 당국은 늦어도 내년 말에는 한반도에서 사드를 실전 운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앞서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은 지난 8일 한반도 사드 배치 공식 발표를 하면서 "사드 체계를 실전 운용할 수 있는 시기를 늦어도 2017년 말로 목표하고 있다"며 "더 빨리 배치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새누리당 대구·경북(TK) 의원들은 이날 사드(THAAD) 배치 지역이 경북 성주로 결정됐다는 소식에 집단 반발했다.

TK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지역으로 결정되는 것에 대해 시도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어야 하고 배치 지역에 대해서는 한반도 방어의 최적지임을 전 국민이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선정기준을 소상히 밝히고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해당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풀어나갈 것을 요구하는 한편 사드 설치에 따른 레이더 전자파의 진실을 제대로 알릴 것을 촉구했다.

또한 사드 배치지역에 대한 배려로 국책사업 지원 등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세운 후 배치지역을 발표할 것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완영, 강석호, 곽대훈, 곽상도, 김광림, 김석기, 김종태, 박명재, 윤재옥, 이만희, 이철우, 장석춘, 정태옥, 조원진, 주호영, 최경환, 최교일, 김정재, 홍의락(무소속), 정종섭, 김상훈 의원 등 21명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