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회 대표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12일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과 관련, "미군이 사드를 가져다 놓겠다고 결정하고 우리 정부와 협의해 놓았다. 우리가 찬성이냐 반대냐 따져야 할 차원을 넘어서버렸다"며 사실상 수용 입장을 밝혔다. 

12일 김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수권을 준비하는 정당으로서 앞으로 벌어질 일에 대한 아무런 고려 없이 이거냐 저거냐 얘기해선 안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사드 관련 명쾌한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명쾌한 메시지가 지지자를 잠시 기분 좋게 만들 수야 있겠지만 국익을 위해 좋은 게 아니다"라며 "명쾌한 얘기는 무책임한 사람이나 할 수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내부 이견을 당론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안보를 담당하는 사람들 의견은 일단 존중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대표는 "정부가 확고한 방향 없이 서투르게 일을 진행하다가 정치권과 국민의 반대에 부딪친 것이다. 외교·안보·통상에서 현 정부는 아마추어 수준에도 못 미친다"며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과정을 비판했다.
 
▲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사드배치에 대한 제10차 의원총회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이에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해 "제1야당의 사드 배치 태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더민주는 국운이 걸린 문제에 국내정치의 이해득실을 따져서 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야3당의 공조를 국민의당이 앞장서서 끌어가야 한다. 야3당 협의체를 만들고 다시 결정하자고 주도해야 한다"며 "안철수 등 야당 지도자들이 야당 외교에 나서야 한다. 이게 국민의당의 역사적 책무"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또 "국민의당의 초기 대응은 아주 잘됐다고 생각한다. 국익 차원에서 사드를 반대하고 사드 배치에 국회 동의를 추진하는 방안은 정확하다 생각한다"면서 "사드 반대가 아니라 사드 철회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정부를 겨냥, "박근혜정권의 사드 배치 선택은 대재앙이다. 치명적이고 망국적 선택"이라며 "막아야한다. 경제를 망친다. 경제가 망가지면 누가 어떻게 책임지나. 정부가 허둥거리는 모습을 봐라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