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지도부 및 국회의원 오찬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드 배치 당위성을 재차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8일 한·미 양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를 공식 선언한 직후 중국이 성명을 통해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밝히는 등 비판 여론이 고조되자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 안위와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조치"라고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가 사드 배치로 인해 자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이 침해당한다고 주장하자, 이번 사드 배치 결정은 오로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 주권적 판단에 따랐음을 강조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이러한 사드 배치 결정의 당위성, 나아가 불가피성을 강조하며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가의 협조를 촉구할 전망이다. 동시에 사드 배치로 인한 주변국의 안보이익 침해가 없을 거라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사드 배치 예정지로 언급된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사드가 주민 안전을 해치지 않을 거라는 점도 재차 언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편 박 대통령이 이번 회의에서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대해 언급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새누리당 의원을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광복절 특사를 요청하자 "좋은 생각"이라고 답하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박 대통령은 취임 후 두 차례의 특사를 단행했다. 지난 2014년 1월28일 설 명절 특사를 통해 서민생계형 사범 5,925명을 사면했다. 또 지난해 8월13일 광복절 특사에서는 최태인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경제인 14명과 영세상공인 1,158명 등 모두 6,572명을 특별사면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