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영 새누리당 5선 중진 의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 출마 공식선언 발표를 하고 있다.
친박계 이주영, 비박계 김용태 출마 선언

비대위 '단일지도체제' 결정했지만 친박계 반발 부딪쳐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비박계 3선 김용태 의원에 이어 친박계 5선 이주영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무성계 3선 강석호 의원도 최고위원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전당대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막을 올린 모양새다.  

이 의원은 지난 3일 "이번 8월 9일 전당대회는 당을 살리는 대회가 돼야 한다. 계파싸움, 공천갈등, 정책부진에 등을 돌린 민심을 되돌리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며 당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앞서 김용태 의원은 지난달 27일 "박근혜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수직적 당청관계를 근본적으로 고치겠다"며 당대표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이처럼 친박계, 비박계에서 각 한 명씩 주자가 나온 가운데 친박계에서는 최경환, 홍문종, 원유철, 이정현, 한선교 등 다수 중진들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룰'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비상대책위원회가 단일지도체제 전환으로 결정한 뒤 발표까지 했지만 친박계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오는 6일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한 발 물러선 상황이다.
 
비대위는 지난달 14일 집단지도체제를 폐지하고 당 대표 체제인 '단일지도체제'로의 전환을 결정한 바 있다. 권성동 당시 사무총장은 브리핑을 통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기로 결정했다"며 "대표최고위원 명칭은 당 대표로 변경한다. 최고위원과 최고위 회의는 현행대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친박계를 중심으로 단일지도체제 전환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졌다. 특히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과 유기준 홍문종 정우택 한선교 의원 등 친박계 중진 5인,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달 23일 회동을 갖고 현행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자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비박계는 비대위 결정대로 단일지도체제 전환을 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3선 김용태 의원은 "비대위가 이미 결정하지 않았냐"며 "지난 지도부가 봉숭아학당이라는 비판을 받았기 때문에 그 교훈에서 이런 안을 만들었다고 알고 있다"고 단일지도체제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비대위가 결정한 대로 1인1표제에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서 치를 경우 친박계와 비박계는 되도록 당 대표 후보를 단일화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을 가능성이 크다.
 
이와 달리 전대가 이전 방식인 1인2표제에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통합해 치를 경우 수적 우세에 있는 친박계는 단일 후보 옹립도 필요가 없게 돼 한층 유리해질 것이란 관측이다. 친박계가 이전 방식의 룰을 주장하고 이를 비박계가 반대하고 있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