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병욱 위원장이 지난해 8월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 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안병욱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은 '가족 보좌진 채용'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서영교 의원 징계와 관련, "당이 정치적으로 처리했으면 좋겠다"며 사실상 제명 조치가 불가피함을 시사했다. 

안 원장은 이날 "당규라는 것은 예전에 친인척 보좌진 채용 관행에 젖어있을 때 만들어졌다. 그런 당규대로 징계처리를 하게 되면 당사자들이 억울해 할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 차원의 탈당 권고 얘기가 나온 것은 그런데서 나온 고육책이라 본다"며 "그래도 어쨌든 예전 당규로 처벌하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안 원장은 또 "윤리심판원 회의를 앞두고 사전에 의견을 얘기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면서도 "당무감사원에서도 엄중 하다고 판단을 했는데, 우리 윤리심판원이라 해서 이성을 갖고 상식적으로 판단하는 것에 특별한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중징계가 불가피함을 시사했다.
 
더민주 당규에는 윤리심판원이 ▲제명 ▲당원자격정지 ▲당직직위해제 ▲경고 안에서 징계를 조치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당내에는 전날 당무감사원이 만장일치로 중징계 요구를 결정한 만큼 제명 등을 포함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당 지도부가 서 의원에게 '탈당 권고'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적 판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비대위에서 "이유고하를 떠나 일반 국민들에게 우리 당 의원이 윤리를 지키지 못해 사과한다"며 '서영교 사태'와 관련 두 번째 공개 사과를 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를 열고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당내에서 규율을 엄격히 지키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