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옥 비대위원장 "새누리당서도 부적절한 일 발생 유감"

▲ 김희옥(가운데) 새누리당 혁신비대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 문제에 대해 매서운 비판의 날을 세웠던 새누리당이 소속 의원들의 보좌진 채용에도 잇따른 문제가 불거지자 내부단속에 나선 모습니다.

여야 모두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서 '확전' 보다 '불끄기'에 주력하는 것으로 기류가 바뀐 것이다.

김희옥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최근 정치권에서 국민의식에 어긋나는 비정상적 사건들이 발생해 많은 국민들로부터 크게 질타를 받고있다"며 "새누리당에서도 몇몇 부적절한 일이 발생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사안에 따라 해당자를 조사하고 강화된 당 윤리기구에 회부해 징계 등 제재를 받게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관행을 용인해왔던 정치를 혁신해야한다. 새누리당이 수권정당으로서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자세로 솔선수범해야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한 일환으로 8촌 이내 친인척 보좌진 채용과 보좌진 허위 임용을 자제하라는 공문을 의원들에게 보냈다.

박명재 신임 사무총장도 "일부 위원들의 유사 사례가 드러나고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러우며 국민 여러분에게 깊은 사죄를 한다"며 "8촌 이내 채용 금지와 보좌진 급여 반납 금지를 지시한 지침과 더불어 조속히 이를 시정하고 사례 발생시 엄격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2주 후 시정 조치 결과에 대한 전수 조사와 확인을 받을 예정이;다.

이미 보좌진 채용 문제로 구설에 오른 의원들에 대해선 새로 구성된 윤리위에서 이 문제를 다룰 방침이다.

박 총장은 "친인척 보좌진 채용과 관련 당의 조치와 별도로 3당이 관련된 문제기에 함께 고민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며 "실태조사, 허용 폭 조치 수위 등의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국회 전체 차원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