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또에 대해 사업자 선정 특혜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올 초부터 로또 시스템 사업자인 코리아로터리서비스(KLS)와 계열사 등에 대한 수사에 나서 계좌추적을 통해 상당한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지난 8워 30일 알려졌다. 또 검찰은 이미 KLS 임원 등 관계자들의 소환조사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추가계좌 추적과 관련자 소환 등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로또사업 의혹에 대한 첩보와 함께 각종제보가 들어와 수사에 나섰다”며 “첩보와 제보가 주로 KLS에 대한 것이어서 이 회사에 대한 계좌추적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당시 계좌추적에서 최근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상당한 물증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검찰은 KLS 임원 등을 조만간 재소환해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와 은행권 관계자에게 로비를 했는지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또 시스템 사업권을 따낸 KLS는 10%에 달하는 수수료율이 외국에 비해 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2003년 한해에만 수수료로 3622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등 특혜 의혹을 받았다.
KLS 특혜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검찰의 수사가 착수되면 로또 시스템 사업자 선정 특혜 의혹과 고율의 수수료율 책정 배경 등에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감사원은 지난해 8월부터 감사를 시작하는 한편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검찰은 KLS 관계자 3명에 대해 해외출국을 금지시켰다.

김민경 기자
flymink73832@naver.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