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영 열린우리당 의원은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열린 정치, 국민과 함께 하는 참여 정치로 새 희망의 나래를 펴겠다”는 의정활동의 각오를 밝혔다

[이주의 베스트 의원] 이화영 열린우리당 의원

- 남.북.러 3개국 협력체 건설을 위해 5대 사업 제안
- "일본 교과서 왜곡에 강력 대응" 국제 연대 제의

“한국, 북한, 러시아 3개국이 공동으로 경제 협력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색적으로 들릴 만큼 새로운 주장을 펼치고 있는 이는 바로 열린우리당 이화영 의원이다. 그는 3개국 공동 경제 협력체 구성 추진과 함께 일본 교과서 왜곡, 독도 문제 대응 방안 등 민감한 외교 문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화영 열린우리당 의원(서울 중랑구 갑)은 한반도의 긴장 완화 및 북한 경제 지원 등을 위해 한국과 북한, 러시아 3개국이 공동 경제 협력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래전부터 21세기는 동북아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학자들은 예견했다. 60~70년대는 일본, 70~80년대는 한국, 그리고 90년대 이후 중국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국가들의 경제성장은 세계 경제 지도를 바꾸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한.중.일 3국가의 경제성장 릴레이에 이어 체제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친 러시아의 등장은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어 이 의원의 주장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남북러 삼각협력 프로젝트를 주창하는 그는 “풍부한 자원과 첨단 기술을 보유한 러시아, 특히 극동 러시아의 프로젝트 참여와 기여는 역내 공동체 논의에 더욱 풍부한 시각과 구체적인 협력방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러시아와 수교를 맺은 지 15년이 되는 해인만큼 이에 대한 이 의원은 생각은 남다르다.

그는 “지난 15년간 한국과 러시아의 협력과 관계발전 자체도 놀라운 일이지만 양국간 교류와 협력의 양적, 질적 확대는 앞으로 동북아 미래에 희망을 주는 큰 의미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국과 러시아 간의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의 긴밀한 협력과 평화로운 동북아 건설을 위한 노력은 북한 핵문제, 지역 국가간 불신과 같은 냉전을 걷어낸 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지난 10여년간 러시아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 온 개혁의 정신은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바람직한 모델이 될 수 있다”며 “러시아 지역의 풍부한 자원과 에너지, 그리고 러시아 국민들의 창의성과 우호적인 시민의식은 향후 남북 관계의 진전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북핵문제 해결과 동북아 평화, 경제 공동체 구현을 위해 북한과 러시아 국경지대를 중심으로 한 남북러 3각 협력체 건설 5대 사업을 제안하고 있다.

이 의원이 제안하는 5대사업은 ▲시베리아 송유관 프로젝트 ▲통합가스 공급 시스템의 한반도 종단 지선 건설 사업 ▲남북러 물류 통로 구축 사업 ▲러시아 극동지역 잉여 전력의 한반도 공급사업 ▲연해주 농업지대 개발 사업 등이다.

이 의원은 “이런 남북러 협력사업은 핵심적인 국제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라는 확신을 나타냈다.

이어 그는 “남북러 협력사업의 현실화를 위해서는 남북한과 러시아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제 우리는 진정한 동북아의 화해와 발전을 위해서는 북핵문제 해결 이후 어떻게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번영의 안정된 협력 틀을 만들어 낼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경제협력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동북아 개발 은행’ 등 협력기구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 연구단체 ‘한민족네트워크’ 대표를 맡고 있는 그는 지난 7월 18일 ‘남북러 3각 협력을 통한 동북아 평화, 번영 : 러시아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고르 스베틀로프 극동 연료에너지 전략연구센터 소장 등 극동 러시아 에너지, 경제 전문가 5명이 참석, 이 지역의 에너지 자원과 북한 경제특구 개발에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남북러 3개국 공동 경제 협력체 구성뿐만 아니라 일본 교과서 왜곡을 바로 잡는 데에도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4월 그는 일본 교과서 왜곡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국제연대회의’를 제안하기도 했다.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열린 정치, 국민과 함께 하는 참여 정치로 새 희망의 나래를 펴겠다”는 이 의원의 의정활동에 기대를 걸어본다.

김정욱 기자 ottawa1999@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