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연정론 대응책


 

- “‘연정론 무시’ 전략 바꿔야 한다”며 대응책 꿈틀
- 노 대통령 탈당설도 한나라당 연정론 논의 촉발


지난 8월 30~31일 한나라당 의원 연찬회에서 박근혜 대표는 “연정 제의는 받지 않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다시 한번 나타냈다. 그러나 박 대표의 연정 거부입장에도 불구하고 연정론에 관해 당내 일각에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정제안을 무시하겠다던 한나라당이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한나라당이 연정론에 귀를 기울이게 된 것은 연정 수용 이라기보다는 연정론에 대응할 비책을 찾기 위한 것으로 정치 분석가들은 풀이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그 동안 연정제안을 무시했던 가장 큰 이유는 정치적 의도에 말려들지 않기 위함으로 파악된다. 노무현 대통령의 연정론에 상당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나라당 입장에서 연정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은 집권 기회를 잡기 위한 ‘무리수’다.

과거 노 대통령의 ‘재신임’,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지지’발언이 ‘탄핵’이라는 무리수로 이어져 한나라당은 낭패를 본 선례가 있다. 이를 감안하면 다시 무리수를 두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그 동안 연정제안을 거부, 무시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당내에서는 연정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어 새로운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당의 지도부나 의결기구에서 공식적으로 연정론 논의를 거론한 것은 아니지만 “연정론을 무시만 하면 안된다”는 의견이 당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최근 ‘권력을 통째로...’, ‘2선 후퇴’, ‘임기단축’ 등의 폭탄발언을 하며 연정 제안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대통령 하야’라는 주장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하지만 노 대통령의 이런 폭탄발언과 연정제안 고수는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노림수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내에서는 연정론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됐고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게 됐다.

한나라당이 마련중인 대응책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은 DJ, 민주당과 연합하는 ‘빅텐트 연합’이다.

빅텐트 연합은 지역주의 극복으로 이어지면서 차기 대권을 잡을 수 있는 발판으로 활용될 수가 있다. 이에 한나라당 입장에서 빅텐트 연합은 차기 대권으로 가는 안전한 길이라고 볼 수 있다.

한나라당의 연정론 대응책이 ‘연정 수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연정수용은 억측에 가깝다는 견해가 대부분이긴 하다. 그러나 정계 일각에서 ‘연내 대통령 탈당설’이 나돌고 있어 이렇게 되면 한나라당도 연정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 입장이다.
대통령 탈당설과 연정에 관해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 탈당이 현실로 된다면 당내에서 논란중인 연정론 대응이 여러 차원에서 얘기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연정 수용을 완전히 배재할 수는 없다.

지부도의 ‘연정론 무시’라는 단호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최근 논란이 가속되고 있는 것을 보면 한나라당이 연정론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나라당의 연정론 대응이 어떤 형태를 띠고 수면위로 떠오를지 자못 궁금하다.

김정욱 기자 ottawa1999@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