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대한민국 대표 '명품자족도시'로 성장시킬 것"

"잃어버린 당진 땅 되찾기 및 산업단지 효율화·SOC 확충 급선무" 
"유럽의 강소도시처럼 자연과 사람, 기업이 공존하는 당진 만들겠다"

 

▲ 새정치민주연합 충남 당진 어기구 지역위원장

[민주신문=손병만 기자] 당진시는 충청남도 북부지방에 자리하여 동쪽으로는 아산시와 경기도 평택시, 서쪽으로는 서산시, 남쪽으로는 예산군, 북쪽으로는 경기도 화성군과 접하고 있으며 대체로 산악과 구릉이 연결된 넓은 평야지대로써 농업과 철강산업이 혼재되어 있는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다.
당진시는 심각한 철탑문제와 환경오염지역이라는 오명 역시 한꺼번에 갖고 있기도 하다. 아울러 관내 산업단지의 기업유치율이 30%에 그치는 등의 문제 역시 안고 있어 이를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하느냐가 당진시의 미래를 결정할 숙제라 할 수 있다.
당진시의 이러한 어려움은 먼 미래비전 없이 너무 급속하게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역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20대 총선을 앞두고 '덧셈의 정치'를 추구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어기구 지역위원장은 야당의 기치를 내걸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당진시를 '명품자족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며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람냄새 나는 당진, 어기구가 만들 겠다"

충남 당진은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이 재선을 노리고 있는 곳이다. 민심을 얻기 위해 여야 후보 모두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는 곳으로 당진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할 수 있는 후보가 지역구민들의 선택 받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팽배한 모습이다.
어기구 위원장은 "당진은 급속한 산업화로 인구 증가가 충남도내 기초 단체 중 2위로, 지속적인 인구증가는 현대제철 등 철강단지와 동부발전 등 발전시설 입주가 주된 요인"이라고 말한 뒤, "국내 대표 철강업체인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등이 당진에 건설되어 이에 따른 연관 업체와 협력업체들이 함께 따라 들어와 당진시는 이제 우리나라 철강산업을 대표하는 철강도시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어 위원장은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당진시를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한 관련 기업유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당진은 그동안 자민련과 새누리당이 합당하며 여당세가 강했던 지역으로 꼽힌다. 그러나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출신의 시장을 배출하는 등 천안, 아산, 당진, 서산 등 서해안 벨트를 중심으로 야권이 강세를 회복하고 있다.
어 위원장은 안희정 지사, 김홍장 당진시장과 함께 "당진시를 서해안에 최고 명품자족도시를 만들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산업단지를 잘 조성하여 친환경·고부가가치 기업을 많이 유치하고 당진시의 자랑인 광활한 농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농촌과 농민이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며 구도심과 주변지역이 잘 어우러져 균형잡힌 도농복합도시로 건설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어 위원장이 최근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서해대교 밑 서부도매립지가 평택으로 귀속돼 있어 이를 하루빨리 당진으로 되찾아 오는 것이다.
"서부도매립지는 분명한 당진땅이기에 반드시 찾아와 후대에게 부끄럽지 않은 선대가 되겠다"고 말한 어 위원장은 "이 땅를 빼앗길 때 아무 역할도 못한 지역 정치인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당진시가 급속히 산업화가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은 SOC(사회간접자본)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라며, 특히 의료시설과 문화공간, 놀이공간 등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고 결국에는 지역 자체가 거대한 원룸촌으로 변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 지난 5월 14일 국회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 열린 '충청땅 사수' 를 위한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 국회의원, 당협/지역위원장 연석회의

당진시 지역경제에 대한 새로운 대안 필요

지역경제 살리기에 대한 구체적 방안도 언급했다. 어 위원장은 “국가경제가 안 좋은 만큼, 당진 지역 경제도 매우 안 좋다. 어떻게 하면 돈이 당진시에서 돌게 할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하고 있다”며 “환황해권 물류 거점으로 당진을 성장시키고자 한다”는 큰 그림도 그리고 있다. 이를 위하여 “철도를 당진으로 끌어올 것”이라고 말한다.
현재 당진에서 생산되는 철강이나 자동차 부자재들이 울산이나 포항으로 운송된다. 어 교수는 이러한 과정을 바꿔 아예 “자동차 공장을 당진에 유치해 이곳에서 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당진시에 자동차 공장을 유치하게 되면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되려면 재원 확보가 시급한데 지방재정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 빈국립대학(UNI Wien)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며 노동경제와 사회정책, 사회법을 전공한 어 위원장은 유학 후 고국에 돌아와 참여정부 시절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에서 연구위원 등으로 일하며 복지국가와 사회통합, 일자리와 복지 관련 저서만 16권을 냈으며, 관련분야의 국내 권위자로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렇듯 탁월한 그의 식견으로 볼 때 현재 당진시는 도심과 산업지역 그리고 농업지역의 균형잡힌 발전이 가장 시급한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다.
"11년여동안 유학하면서 유럽 구석구석을 다녀 보았는데 당진시 같은 중소도시도 잘 가꿔놓으면 충분히 경쟁력있는 도시로 성장시킬 수 있다. 당진은 현대제철이라는 철강도시이자 긴 해안선을 바탕으로 해가 뜨고 지는 왜목마을과 바다와 호수를 한 곳에서 느껴볼 수 있는 삽교호 등 해양도시이기도 하고, 국내 최고품질의 해나루 쌀을 생산해내는 광활한 농토를 가진 농업도시이고, 또 솔뫼성지나 기지시줄다리기, 심훈 선생의 필경사 등 찬란한 역사, 문화도시이며, 중국은 물론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장점을 갖고 있는 도시이다. 이러한 지역의 특성에 맞게 테마와 이야기가 있는 곳으로 꾸며놓으면 사람이 살만한 곳, 살고 싶어 찾아오는 당진으로 만들 수 있다"고 어 위원장은 주장했다.
또한 어 위원장은 "국회의원은 국가의 먹고살 미래비전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며, "IMF 환란 이후 침체된 대한민국 경제를 앞으로 10년안에 혁신시키지 못하면 남미나 그리스처럼 큰 위기를 맞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저성장, 고실업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운영, 패러다임 변화와 미래 먹거리 곧 국가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어 위원장은 그간 우리 경제를 견인해 왔던 전자, 철강, 자동차 등 기간산업이 글로벌 시대에서 무한경쟁에 내몰리면서 자칫 방심하다간 시장을 빼앗길 위험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출과 내수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등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격차가 점점 심화되고 있어 이를 치유하는 사회통합이 절실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임자 임을 강조하며 "나는 경제와 복지 그리고 일자리 창출 전문가"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 어기구 위원장은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한 관련 기업유치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위정자 때문에 국민들 스트레스 받는 일 없어야" 

어 위원장은 당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력을 발휘해 살기 좋은 미래가 있는 지역으로 건설하고 싶다는 열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는 "유럽이 잘 살고 살기 좋은 곳이 된 것은 사회통합이 잘 되어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정치는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줘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오히려 국민들이 정치를 걱정하고 있다며 정치 때문에 국민이 매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기성 정치인들에게 일갈했다.
어 위원장은 뺄셈정치가 아닌 덧샘정치, 분열의 정치가 아닌 통합의 정치 늘 서민과 함께 하는 민생정치 이른바 '생활정치'를 해 보고싶다는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가장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생각하는 어 위원장은 "지역정치를 청산하고, 돈없고 빽 없어도 무시 안 당하고 살 수 있는 세상, 꿈과 희망이 있는 세상, 돈보다 사람이 중요한 세상을 꿈꾸었던 인간냄새 나는 대통령"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회고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경제 상황에 대해 어 위원장은 "건국 70년동안 민족 특유의 근면함과 성실함으로 우리가 세계 선진국 반열에 올라 설 수 있었다"면서도 그가 제시하는 우리나라 경제의 마지막 퍼즐은 바로 '통일'이었다. "북쪽의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력과 자본이 상생하는 길만이 미래 우리의 먹거리이자 우리가 나아갈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했던 '통일 대박론'과도 맥이 닿아 있는 부분이다.
그가 이러한 주장을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독일이 통일되던 날, 그는 실제로 독일 베를린, 그 통일현장을 지켜봤으며, 통일 이후 독일의 변화과정을 바로 옆 나라인 오스트리아에서 유학하며 꼼꼼히 살펴봤기 때문이다. 독일은 당시 경제적으로 더 앞서있던 서독이 상대적으로 경제기반이 약했던 동독에 계속해서 '퍼주기'를 시행했다. 당장 우려의 목소리와 일정부분의 폐해도 있었지만 결국 이것이 근간이 돼 통일이 되자마자 시너지 효과를 얻어 세계인이 부러워하는 더 강한 독일로 성장하게 된 것이라고 말하는 어 위원장은 "독일의 경우가 우리의 모델이 될 것이고 상생하는 방법을 우리 정치인들이 본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면 사회통합과 함께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 창출 문제 등을 해결해 유럽의 도시들처럼 당진이 자연과 사람, 기업이 더불어 살아가고 공존하는 도시로 꼭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재 어 위원장은 당진의 세한대학교에서 사회보장론, 사회복지개론과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문화론 등을 강의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당진 지역 토박이로 당진의 현안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임을 자부하는 어 위원장은 특히 최근 지역 현안으로 급부상한 평택항 매립지에 대해서도 "서해대교 아래의 평택항 매립지의 관할권 분쟁에서 행정자치부 산하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평택시의 손을 들어준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원래 그 곳은 당진땅이었기 때문에 당진이 관리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아울러 그는 "우리나라 정치는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우승열패와 승자독식의 정글의 법칙이 팽배해 있으며, 이로 인해 '상생의 정치'가 아닌 '공멸의 정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며 한국정치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하며 "분열이 아닌 통합, 뺄셈이 아닌 덧셈정치를 통해 반칙과 편법, 차별의 관행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청와대는 청와대답게, 국회의원은 국회의원답게, 각자 자기 자리에서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것이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정치덕목"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경제와 일자리 그리고 복지 전문가로, 우리나라 정치계에 소통을 통한 새로운 사회구조와 정치적 틀을 짜려는 어 위원장의 정치적 포부와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