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이희수 기자]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논란, '갑질 혈안' vs '무자격자 안 돼'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방침에 대한의사협회와 대한한의사협회의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둘러싼 대립 양상이 과열되고 있다.

지난해 말 정부는 규제기요틴 민관합동 회의를 통해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 및 보험적용 확대를 결정한 바 있으며, 정부의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발표에 대한의사협회는 지속적으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철회를 촉구해 왔다.

특히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방침에 항의하며 의대 교수의 한의대 출강 금지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19일 대한한의사협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국민건강을 볼모로 한 비열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최근 모 인터넷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는 '의과대학 소속 교수들의 한의과대학 출강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의 근거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판단 아래 조만간 전국 의과대학에 한의과대학 출강 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의사협회가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억지로 막기 위하여 순수한 목적의 교육을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악용하려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대한한의사협회는 "의사협회의 이 같은 음모는 지난 2013년 4월에도 진행된 바 있으나 국민들과 의과대학들의 반발과 비협조로 아무런 실효를 거두지 못했으며, 결국 의대 교수들의 출강은 지금까지 계속 이뤄지고 있다"며 대한의사협회를 비난했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의사협회는 의대 교수들이 한의대에 출강하는 학자로서의 마음가짐을 헤아리지는 못할망정 소위 '갑질'에만 혈안이 되어있다"며 "의사협회는 지금이라도 국민들이 원하고 입법부와 사법부, 행정부가 모두 같은 의견으로 추진을 결정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에 대하여 불필요한 딴지걸기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내용을 담은 규제기요틴 추진과 관련, "무자격자들에게 국민 건강과 진료를 맡길 수 없다"며 규제기요틴 보건의료분야 과제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