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EBS 방송 화면 캡처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수능 오류논란, 교총 "국가기초학력평가 전환 등 개혁 필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오류논란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가 수능 성격과 대입제도에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8일 교총은 2015학년도 수능 오류 논란 확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며 "학생과 학부모가 대입진학 결정에 혼란을 겪지 않도록 교육부와 교육과정평가원이 현재 제기되고 있는 오류 주장에 대한 신속·정확한 검토를 통해 오류 여부를 명확히 밝혀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와 같은 불상사가 나타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총은 이번 수능 오류 논란과 관련, "매년 출제오류 논란에 이어 올해 어려운 국어, 쉬운 영어, 수학 등 난이도와 관련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현행 수능을 '국가기초학력평가'로 전환하는 등 근본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총은 "이번 수능 당일 수능 출제위원장이 '지난해 빚어진 출제 오류를 막기 위해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워크숍을 강화했고 출제 근거자료를 정확하게 확보했으며 검토요원의 수도 증원해 세밀한 검토가 이뤄지도록 조치했다'고 강조했지만 현재 빚어지고 있는 논란은 이러한 위원장의 공언을 무색하게 한다"며 수능 오류 논란을 비난했다.

이어서 교총은 수능 오류 논란에 대한 사실 여부와 책임소재는 차차 따져봐야 한다면서도 "해마다 이의 신청이 이어지고 들쑥날쑥한 난이도로 수험생들이 대학지원에 곤란을 겪는 상황이 재현되는 사실 자체에 교육당국은 심각성을 느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교총은 난이도 조정이나 출제위원 워크숍 강화 등과 같은 처방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수능에 대한 근본적 개혁 논의를 주장했고, "수능을 절대평가 방식의 '국가기초학력평가'로 전환해 초·중·고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한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기초적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예측가능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개혁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총은 "인성과 기초기본학습능력, 창의력을 고루 갖춘 인재가 원하는 대학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수능-내신-논술-면접-입학사정관제도가 유기적·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며 교육부와 교육과정평가원의 수능 오류 논란에 대한 정확한 검토와 입장 발표 및 개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2015학년도 수능 실시 후 영어 25번 문항 등에서 수능 오류 논란이 불거졌으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오는 24일 수능 오류 논란 문제를 포함한 전체 문항의 최종 정답을 발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