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WHO 홈페이지
[민주신문=이희수 기자] 에볼라 의료진 파견, 다음 달 관계부처 선발대 '실사'

정부는 '에볼라 위기대응 보건인력 파견'(이하 에볼라 의료진 파견)을 결정하고 11월 초 에볼라 의료진 선발대를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일 오후 2시 정부는 외교부 청사에서 조태열 제2차관 주재로 외교부, 국방부, 보건복지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관계부처 협의회를 개최, 에볼라 의료진 파견을 결정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발병국과 서아프리카를 넘어 미국과 유럽까지 번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감염병은 어느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가가 합심해서 퇴치해야 할 문제"라며 이번 에볼라 의료진 파견 결정은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노력에 적극 동참한다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미국, 영국, 독일 등 에볼라 피해 지역에 보건인력을 기파견한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우리 보건인력 파견 시 안전대책을 면밀히 검토해 왔다"며 "유엔 등 국제사회는 각국 정부의 조속한 보건인력 파견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본격적인 에볼라 의료진 파견에 앞서 11월 초순 외교부, 복지부, 국방부 관계자로 구성된 선발대를 피해 지역에 파견하기로 결정했으며, 에볼라 의료진 파견 선발대는 안전대책을 검토하고 점검할 예정이다.

정부의 에볼라 의료진 파견은 군 보건인력과 민간 보건인력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에볼라 의료진 파견 지역은 보건인력 수요가 높은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또한 정부는 에볼라 의료진 파견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에 대해서는 "사전교육 및 훈련, 현지 활동 시 및 귀국 후 안전대책에 대해서는 복지부에서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제반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며 "에볼라 의료진 파견으로 인한 에볼라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가능성 등으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에볼라 의료진 본대 파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선발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민·관 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하여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